Ruby's delicious travel story :: 남해 국제 탈공연예술촌 ㅣ 남해가보고 싶은곳

남해 국제 탈공연예술촌 ㅣ 남해가보고 싶은곳




경상남도 남해군이 설립 운영하고 있는 남해국제탈공연 예술촌의 입구이다.  이 예술촌의 탄생배경은 전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장 김홍우 교수가 촌장으로 취임하여 평생을 모아온 공연예술 관련 자료를 모아 남해군에 기증함으로써 만들어진 곳이라고 한다.  이곳 역시 폐교된 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서 만들어진 공간이라고 하니 기발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남해에 인구가 많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느낌도 들기도 한다. 그리고 최근 남해군은 최근 화력발전소 건립이 무산이 된적이 있다. 하지만 한번 무산되었지만 이것도 계속 진행형이라 언젠가는 성사되어 남해군의 경제가 발전되기를 기원한다.




입구에 들어서면 요금표와 오늘 열리는 공연에 대해 간단한 설명문구가 적혀져 있다.  이곳 역시 체험을 할수있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어 아이들과 이곳에 방문하면 지루하지 않고 시간을 보낼수도 있겠다.  어른입장요금이 2000원이다.  

뭐 이정도 가격이면 적당한 가격이라고 본다.  지방 정부에서 운영하는 입장료 요금이 너무 비싸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정도 가격이면 아주 합리적이고 양호하다고 생각한다.

 

 


역시나 예술촌답게 입장권이 세련되어 있다.  남해군민은 무료입장이다.  우리가족 !! 일전에는 남해군민이였는데...ㅋㅋ

 



가면탈 만들기 체험이다. 아이들은 이런체험을 통해서 어른들이 생각지도 못하는 상상력을 발휘해서 여러가지 체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을 할수있도록 경험을 시켜볼수있는 유용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다.

(체험가격:   탈그리기: 3000원 / 점,    모형 본뜨기: 1000원 / 점 ,   모형잠수함: 1500원 / 점  )





2층에 올라오면 " 탈전시실" 이 있다.  매년 교체 전시되는 탈전시실에는 세계 40여개국의 탈이 전시 되고 있다.




전시품 앞에서는 현장사진들이 같이 붙어있어 탈의 활용에 대해서 여러가지 공부를 할수있다 . 

어떤 탈은 어떤용도로 쓰인다던지 이런 설명들이 자세히 적혀져 있다.




   

보통 "탈" 이라고 하면 그냥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수있는  " 하외탈 " 만 생각했지 이렇게 많은 종류의 세계의 탈이 전시되어 있는지 처음 알았다. ㅎㅎ 위에서 말씀했듯이 탈이 상부에 걸려있고 그 하단에는 그 탈의 쓰임새를 알수있도록 액자에 사진을 넣어 설명해두었다.




희망의 꽃 !! 메모지에 소망의 글을 적어 나무에 붙혀 보거나 벽에 붙혀 보는 코너이다.  2013년도 얼마남지 않은지라 우리가족 내년에도 무사히 그리고 건강하라고 마음속으로 빌어보고 또 포스트잇에 적어셔 붙혀본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건강이라고 생각하는 마음에서...





탈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 줄 새삼 느낀다. 잡귀를 퇴치하는 탈, 나례의식의 탈, 재앙을 몰아내는 탈, 영훈을 기리기 위한 탈등 그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이곳은 " 탈조각 맞추기 " 코너이다. 벽에 3개의 탈모형이 희미하게 보이는데 탈 조작들을 하나하나 맞추어 나가다 보면 하나의 탈이 완성되는 코너이다.  특히 이런 코스는 어린이들이 매우 좋아할것 같다. 이런 체험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이라면 이미 장난감으로도 많이 집에서 사용하고 있을것 같다. ㅎ 





어서오시다 !! 남해 사투리 용어로 " 어서 오십시요 " 라고 같은 말이다. 






대한민국에는 여러종류의 탈놀이가 있는데 각 지방마다 탈놀이가 다르다.




1층 전시관에는 국내 영화의 간판배우와 그배우 인물사진이 걸려 있다.  한국배우 100인전 코너가 양쪽으로 50명씩 나누어 두곳으로 전시되어 있다.  천천히 삥 둘러보면 재미가 쏠쏠하다. 좀 나이드신분이 이것을 본다면 추억을 느낄수 있는 영화포스터가 많이 있다.





특히나 남해 관광시 국제 탈공연 예술촌은 동선을 타면서 관광하면 좋을듯 싶다.  남해관광시 성수기에는 남해 전지역이 아주 북새통을 이룰정도로 사람들이 붐비는 지역이 남해이기도 하다.  특히나  남해읍 방면으로 가는길에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이 있어 남해관광지에 숙박을 하시는 분들, 특히 펜션에서 숙박을 하시는 분들은 남해읍 방면으로 시장 ( 마트가 밀집되어 있슴 ) 보러 가는길에 잠깐 짬을 내어 들러보시는 것도 좋을듯 하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남해군 이동면 초음리 1418 |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
도움말 Daum 지도

Trackbacks 0 / Comments 0

Leave Comments

카테고리

Ruby's delicious travel stories (392)
Travel tips (27)
Domestic (146)
world (141)
카메라 이야기 (2)
Reviews (4)
일상 (68)